USB-C PD로 어댑터를 만들어 보자. 0
(제목을 잘못 붙여서 수정했습니다. ㅜㅜ )
집안의 소형 기기는 전원 어댑터라고 불리우는 소형 power supply를 별도로 사용 합니다.
전압은 5 ~ 12V 를 갖고 출력은 대부분 1A 이내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어댑터가 고장이 나거나 혹은 어댑터가 필요할때 쿠팡같은 곳에서 별도로 구매하는데, 어댑터 규격도 다양하고 종류도 많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발달로 우리 주변에 넘쳐 나는 물건이 있는데, 바로 USB-C Type 충전기 입니다. USB-C는 USB-PD (Power Delivery)라는 규격이 있는데, 이 규격으로 USB로 5V, 12V, 20V및 10 ~ 100W 까지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새한 Spec은 USB PD Profile을 참고, USB PD - 나무위키 (namu.wiki))
그럼 USB-C 충전기에서 우리가 필요한 전압을 뽑아야 하는데, 이것을 USB-C PD Trigger Module 이라고 하는데, 알리에 가면 아주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제가 구한것은 8천원 정도에 모듈 5개가 있으며, USB-C 커넥터도 되어 있고, 출력은 5, 9, 12, 15, 20V 를 DIP SW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https://www.aliexpress.com/item/1005005968471851.htmlAliExpress) DIP SW를 이용한 이유는, 실수로 잘못된 전압을 인가하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 모듈을 이용하면 소형 가전을 USB-C PD 충전기 혹은 USB-C PD 보조배터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USB-A to USB-C 로만 충전되는 USB-C PD 충전이 안되는 USB-C 기기들도 USB-C PD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9V 용 USB PD용 어뎁터를 제작한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