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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인건비 싸움이 되어버린 세계 조선업 시장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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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길동베컴
24/08/31 22:56:01 24/08/31 22:56:01 15,601
 (14.♡.194.130)

1.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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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상 몰락. 중국이 선박 1,749척 찍어낼때 5척 (8만~10만톤 수준) 건조 유지



2. 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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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킹의 후손이라던 스웨덴과 마찬가지로


선박 건조량 0톤에서 수백톤 수준이라,


사실상 1척도 못찍어낸다는걸로 조선업 자체가 멸망한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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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를 지배하던 대영제국의 영광 또한 사라진 상태


그래서 2024년에 건조 및 수리등 유지비용을 못맞춰서


구축함 2척을 폐기해서 영국 해군의 구축함은 고작 9척으로 줄음.



3. 프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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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는 그나마 크루즈선 위주의 특수선에서


성과를 내는등 약간 상황이 낫지만 선박톤수로 보면


30-50만톤대로 필리핀이랑 비슷한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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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기에 대량 생산은 못하게된 상황인지는 오래라


중국에게 선박 대량 발주를 해야만 


하게되는등 이미 양산 측면에서는 밀립니다.



4. 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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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은 프랑스랑 비슷한 상황이었으나


최근엔 특수선으로도 마진이 안나오자


독일 최대 조선사 2곳이 파산을 선언하며


독일 조선업은 사실상 멸망 해버렸습니다.


5.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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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한국과 같이 선진국중 유일하게


선박을 꽤 많이 뽑아내는편이었으나


중국 조선업과의 가격 경쟁력에서 밀려서 몇년전만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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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 점유율 자랑하다가 이젠 4%로 떨어지며,


일본에서 한때 최대 조선사였으며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했던 스미토모조차


수익 못내고 적자라 올해 망하고 조선업 사업 포기 선언후 탈주한 상태입니다.



6. 호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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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대중국 포위망인 오커스의 주축중 하나인 호주.


호주는 3000톤에서 1만톤으로 생산하고는 있으나 매우 적고


군함 가격이 다른 주요 조선국 대비 2-3배로 뛰어버릴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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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큼 높은 인건비 및 낙후된 인프라로 가격 경쟁력이 없음이  유명한데.


게다가 건조기간도 타국 평균건조기간의 몇배나 걸릴 수준으로 막장이라


호주 전 국방장관이 호주 조선업은 군함은 커녕 뗏목 카누도 못만든다고 했다가 호주 노조 반발에 경질됬습니다.



7.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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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사실상 선진국중 유일하게


아니 중국 제외하고 세계 모든 국가중에서


유일하게 선박 대량 건조가 가능한 동네인데


한국도 마찬가지로 조선업과 같은 노동집약적인 산업이 지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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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상 대량의 인력에 기계나 에너지 비용등 고정 지출비는 굉장히 높아서


비용을 제한 영업이익은 자연스럽게 낮아져서 나온 결과가


낮은 월급 + 높은 노동강도 + 잦은 산업재해가 조선업의 산업 특성이 되버렸습니다.


즉 돈도 적게주면서 매우 힘들고 더러우며, 부상 및 사망도 잦은 산업이라


정상적인 한국 청년 유입은 안되고 외노자에 이젠 죄수까지 쓰겠다며


생존 몸부림을 치는데 문제는 중국의 인건비가 너무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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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경쟁력에서 안되는데다 조단위 적자 운영하며 사실상


산소호흡기 달고 생존경쟁중인데 올해 4월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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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유율 38%에서 14% 로 하락하고


최근엔 고부가가치라 LNG선 격차마저 50% 에서 5% 로 따라잡힌 상태입니다.



8.중국


그러면 중국의 조선소 임금은 얼마냐고요?


4000위안 한국 돈으로 월급 75만원 전후로


한국 최저임금인 206만원의 3분의 1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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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75만원조차 중국의 최저임금이 20~30만원대인만큼, 최저임금 대비 2배 이상이라


힘들고 산업재해 일어나서 죽을 가능성이 높든 말든 일하려는 중국인들은 수억명 단위이고


이러니 선진국들이 가격경쟁에서 게임이 안되고


중국 혼자서 세계 선박 건조량 76% (2,500~2,600만톤이상) 를 담당하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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