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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망하고 있다는 넥슨 근황.jpg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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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24/02/14 07:39:01 24/02/14 07:39:01 25,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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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타게팅되고 신작들 드랍되고 섭종하고
분위기 엄청 안좋은거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않음.

항상 넥슨은 위기일때마다
메이플과 던파가 버텨줌.

이번에도 마찬가지인데

본섭인 메이플 한국섭이 엄청나게 뚜드려맞고
실제로 4분기 매출도 눈에띌정도로 급락했으나

중국출시한 메이플M이 개 존나 성공해서
(본메 검마업뎃, 6차패치때보다 매출높음)

그거 복구하고도 남음

심지어 후발주자로 던파모바일 준비중.

진짜 시발 메이플 던파로 몇십년을 먹고사는거냐...

넥슨 IR 자료 분석


여기 갤은 처음이긴 한데, 물어보는 사람이 있었길래 정리해서 올려놓고 감.


NEXON Investor Relations여기서Q4 2023 Investor Presentation 로 PDF 다운로드


간단히 요약하면

1. 넥슨은 4분기에 돈을 못벌었고, 1분기도 그럴 거 같다.

2. 그래도 2023년 전체적으로는 괜찮았다.

3. 해결책을 준비하고 있으니 기대하라.



아래부터는 내용 해설



1. CFO하이라이트 (1페이지 요약)

중던과 한국 메이플에 부정적인 이슈가 있었던 반면, 더 파이널스가 히트를 쳐서 이 셋이 주주 발표 전면에 나오는 이슈가 되었으며, 위 페이지에서 해설하는 것.


- 당면한 문제

중국 던파는 12월까지는 예상대로 운영되고 있었으나, 인게임 경제의 불균형이 발생함

2024년 1분기까지 불균형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그 결과 중국 구정 매출 아이템(1월 11일부터 판매 중)의 판매 저조가 발생하였음.


- 장기적인 해결책

2024년에는 2023년 대비 2배의 컨텐츠를 업데이트할 것이고, 업데이트 프로세스도 더 빨라지도록 개선할 것임.

구체적으로는

기존 캐릭터 리뉴얼

신규 캐릭터 추가

기존 아이템의 개편

인기 IP와 콜라보

상위 유저들에게 자극을 주고, 인게임 경제의 밸런싱을 맞출 수 있는 엔드 컨텐츠를 추가하는데,새로운 레이드를 포함해서 이것 저것임.



2. 2023년 4분기요약


총수입(Revenues)은 작년 동분기 대비 4% 성장하였으나, 예상치(Outlook) 아래임. 모바일 분야의 총수입은 작년 동분기보다 8% 하락함.

운영수익(Operating Income)은 59%감소

순수익은 적자이며(Net Loss) 작년 75.9억엔 적자에서 418.8억엔 적자로 약 5배 악화됨. 결론적으로 4분기에서 대략 4천억원 적자보는 어닝 쇼크가 발생.

그 결과주당 순이익(EPS)은 적자폭이 더 심화됨.


운영수익은 순수하게 사업에서 발생한 수익이고, 이 기업이 벌이는사업이 괜찮은지를 보여줌.

순수익은 기업에서 쓰는 다양한 비용을 전부 차감했을때의 수익이며, 재무 건전성 등등을 보여줌.



2023년 4분기를 상세히 보면, 더 파이널스 덕분에 북미 매출이 68% 올랐으며, 환율을 고려하면 78% 올랐음.


한국, 일본, 중국 모두 매출이 감소했지만, 한국과 일본은 환율 덕분에 매출이 오른 것 같은 효과를 누림.

한국원, 중국 위안, 미국 달러의 환율로 본 이익이 각각 8%, 3%,4%이므로, 원화 가치도 떨어진 것을 알 수 있음. 그래서 한국에서의 부진은 상당부분 환차익으로 메꿔진 것.

매출 하락 폭은중국이 가장 컸는데, 환율로도 메꿔지지 않음.



3. 2023년 4분기 한국과 중국요약


어닝 쇼크는 이 두 국가가 원인이라고 말하는 듯.


한국 PC는 4분기 동안 전년 동분기 대비22% 성장.

한국 메이플 스토리는 전년 동분기 대비 54% 성장하였으나 기대치 이하임. 게임 흥보 영상과 관련된 부정적인 이슈를 이유로 들고 있음. 그 결과 마케팅을 중단하고, 매출을 내려는 노력을 완화한 상태.

FC 온라인은 작년에는 월드컵이 있었고 올해 업뎃은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고 등등.


한국 모바일은 전년 동분기 대비 29%만큼 매출이 감소했고, 3분기와 대비해서도 31% 감소하였음.

FC모바일, 블루 아카이브, 프라시아 전기에서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히트2와 던파 모바일의 수익 감소분이 다 상쇄해버림.


중국의 경우.

던파는 작년 동분기 대비 하락하였고, 예상치 이하임.

계속 예상대로였으나, 12월 말에 예상하지 못한 인게임 경제 불균형으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매출을 냄.

월간 유저수, 과금한 유저수, 과금 유저 1인당 매출액이 전년 동분기 대비 전부 감소하였으나, 월간 유저수는 다른 지표보다는 덜 떨어지는 추세임.

월간 유저수, 과금한 유저수, 과금 유저 1인당 매출액은분기 대비로도 하락하였으나, 이것은 원래 4분기가 그런 성향이 있음.


4. 2023년 전체 매출



2023년 전체의매출액의 경우

PC는 2022년 대비 25% 성장함. 메이플 스토리는 20주년에 매출 신기록을 기록. FC 온라인은 5년 연속 매출 성장세를 기록. 중국 던파는 안정된 성장세.

모바일은2022년 대비 9% 성장함.FC모바일과 블루 아카이브에서 큰 성장세.

그 외에 프라시아 전기, 데이브 더 다이버, 중국 메이플 모바일, 더 파이널스의 큰 기여도 언급하고 싶음.


2023년 전체의운영수익의 경우 매출총액이 성장하면서 나란히 오름.

작년 동안 운영수익율은 29%에서 32% 까지 계속 올랐음.

인사비용이 크게 올랐으며, 신작과 라이브 게임에 투자를 했으며, 2023년의 높은 실적을 보상하기 위한 보너스를 지급했기 때문임.


2023년 전체의 순수익의 경우 작년 대비 하락함. 이유는 아래와 같음.

환율 변동으로 인한 이익이 감소함.

AGBO 스튜디오(루소 형제가 세운.)에 투자한 금액 440억엔을 손실처리했음.

법인세가 2022년의 405억엔에서 547억엔으로 오름.


5. 2024년 1분기 예상


2023년 1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함.



한국의 경우

FC 온라인은 월드컵 버프가없어서 2022년 1분기 대비 하락할 것으로 예상

메이플스토리는 확률형 아이템 단종, 과금 대신 인게임 머니의 활용 등의 정책 변경으로 매출 감소예상.

모바일은 FC온라인 모바일과 히트 2의 매출 감소가 예상됨.


중국의 경우

작년 12월의 인게임 경제 불균형 문제가 올해 1분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매출 감소로 잡힘. 구정 매출 아이템의 매출은 기대 이하였음.

그리고는 맨 위에 장기적인 해결책에 나열된 것들 복붙.


6. 컨텐츠 업데이트 스케쥴


중국 던파 기준


1월: 구정 업데이트

2, 3월: 캐릭터 리뉴얼

3월: 아이템 개편

4월: 노동절 업데이트, 콜라보

6월: X 주년 이벤



7. 넥슨의 차기작 출시 공고



던파 모바일, 퍼스트 디센던트, 아크 레이더즈, 마비노기 모바일, 카잔.



8. 2024년 1분기 매출 공개 일정


2024년 5월 14일



출처: 중세게임 갤러리 [원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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